# 강박적이라는 말을 최근에 많이 들었다. 그리고 명랑하다는 말도. 명랑과 강박은 좀 안 어울리지 않나? 데이빗 린치가 쓴 책에서 읽은 구절중에 '1시간의 작업을 위해서는 4시간이 필요하다'는 글이 문득 생각난다. 작업실에서 하루종일 뒹굴다가 그림을 그리고 뒤집고 다시 엎고 그리고 겹치고 그리고 없애고를 반복하고 울다가 춤도 추고 그리고 지우고 몽땅 다 엎어버리던 때가 생각난다. 작업을 위한 최소의 시간과 장소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은 다시 말할것도 없지. 제 아무리 주어진 시간과 장소를 용이하게 썼다고해도 난 그 이외의 시간을 자유로이 보내지 못한다. 그런 나 때문에 요즘 조금 힘들다.
# 작가들 중에는 자신의 작업에 대한 이야기는 고수하고 작품가나 전시계획, 자기 자랑만 늘어놓는, 그러면서도 자신이 잘 나가는 젊은 작가며 아방가르드하다고 믿는 자화자찬형 자존심 센 작가들이 몇 있는데 그들과 함께 있다보면 주변 공기가 탁하고 그 주위로 어두운 그림자 같은게 보이는 것 같다. 당연한게 어디있나? 건방? 건방같은 소리 하고있네. 아. 싫다, 싫어. 이렇게 싫은게 점점 늘어가는 건 내가 바라는 모습이 아닌데.
# 멀리 있는 친구들이 정말 진심으로 너무 그립다. 우짜면 좋노.
# 작가들 중에는 자신의 작업에 대한 이야기는 고수하고 작품가나 전시계획, 자기 자랑만 늘어놓는, 그러면서도 자신이 잘 나가는 젊은 작가며 아방가르드하다고 믿는 자화자찬형 자존심 센 작가들이 몇 있는데 그들과 함께 있다보면 주변 공기가 탁하고 그 주위로 어두운 그림자 같은게 보이는 것 같다. 당연한게 어디있나? 건방? 건방같은 소리 하고있네. 아. 싫다, 싫어. 이렇게 싫은게 점점 늘어가는 건 내가 바라는 모습이 아닌데.
# 멀리 있는 친구들이 정말 진심으로 너무 그립다. 우짜면 좋노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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