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ravel/Turkey2010. 4. 4. 03:30

부르사에서 본 세마의식-메블라나교(수피즘)에 빠져 원래 내 루트에도 없던 콘야라는 도시로 무작정 떠나기로 했다. 지중해를 포기하고 떠난 콘야는 이슬람 신비주의 종파인  메블라나 교단의 발생지이다. 종교색이 강한 도시인데다 학문과 예술이 꽃피던 시기가 있었기 때문에, 여행의 주된 목적은 이 도시에 있는 자미들, 박물관, 종교적 색채 등을 많이 느껴보아야 겠다는 것이었다. 부르사에서 만난 아흐멧이 친절하게도 미술전공자라면 꼭 들러야 할 곳 다섯곳을 적어주어서 그곳부터 방문하기로 했다. 콘야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스노우 마운틴. 날은 따뜻한데 저렇게 눈이 녹지 않는다. 365일 녹지않는 산이 아닐까?


드디어! 내가 그토록 보고 싶었던, 에머랄드 색 원추형 탑이 아름다운 메블라나 박물관이다. 터키에서 본 박물관들 중 유일하게 내 가슴을 먹먹하게 만든 곳이었고, 또 감동적이었고, 가장 오랜시간을 머물게했다. 이곳에서는 내부가 촬영이 금지여서 아무것도 찍지 못했지만,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메블라나의 영묘가 보이고, 그 관 앞에서 사람들을 기도를 하며 눈물을 흘린다. 박물관의 곳곳에서 사람들이 기도하며 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. 경건하게 음악이 울려퍼지고 사람들은 코란을 읽는다. 이 박물관에는 무하마드의 턱수염을 담은 상자도 볼 수 있다. 안에도 열어서 공개해주면 좋을것을. 턱수염이 확인이 안되잖아!
기도할 때 쓰던 양탄자들은 얼마나 기도를 많이 했는지 대부분이 너덜거린다. 나는 유령신자지만 이곳 사람들의 눈물 앞에서 다시한번 종교에 대해, 아니, 신에 대해 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.


이 동네의 아이들은 정말로 귀엽고 착했다. 부르사와 이스탄불의 아이들은 정말 발라당 까지고 못된 애들 참 많았는데. 나에게 쪼르륵 달려와서는 "이름이 뭐야? 어디에서 왔어?"라고 묻고는 쑥쓰럽게 도망치듯 가버린다.ㅎㅎ 동양인이라고는 나뿐이고 여행객도 그리 많지 않은 소박하고 조용한 동네여서였는지 마냥 즐거웠다.

'Travel > Turke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데니즐리 오토가르에서 만난 수프  (3) 2010.04.07
세마 Sema (수피댄스) - 부르사  (5) 2010.04.04
내가 사랑한 도시, 콘야Ⅱ  (0) 2010.04.04
내가 사랑한 도시, 콘야Ⅲ  (0) 2010.04.04
차이 얻어마시기  (0) 2010.03.31
Posted by goun